Neighbor



VET "김성일"

instagram @lukee_whale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1L1

1.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서울 도봉구에 살고있는 김성일이라고 해요. 반려동물들을 치료하는 일을 업으로 삼고 있어요. 자연과 동물들을 좋아하고, 여가시간에는 캠핑과 비치클리닝과 같은 야외활동을 즐겨하고 있어요.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2L2

2. 지금 사는 곳에 대해 알려주세요. 그 집을 왜 선택했나요?

집을 구할 때 다음과 같은 조건을 고려했어요.
- 전세대출이 가능 한 1억원 내외의 집
- 주차가 가능 할 것
- 반려고양이(세코)가 편하게 지낼만한 크기일 것
- 답답하지 않은 뷰를 가질 것

조건이 이러하다보니 서울 중심부에서는 집을 구하기가 어렵더라구요. 그렇게 집을 물색하던 와중에 우연히 도봉구에 들렀다가 깜짝 놀랐어요. 저녁놀이 질 즈음이었는데 높이 솟은 산에 구름이 마치 용처럼 걸려있어서 반지의 제왕 배경지에 온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그리고 그날 저녁 바로 도봉구에서 입주가능한 집들을 알아봤어요. 그리고 지금 집을 구경하자마자 위의 모든 조건을 200%만족 한다는 걸 알고 그날 바로 계약하자고 말씀드렸어요.

지금 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공간은 고래굿즈와 지구본을 전시 해 둔 선반 쪽이에요. 해양보호단체인 Wyland Foundation에서 90년대 출시한 빈티지 고래티셔츠와 지구본 등을 모아두었는데, 볼 때마다 가슴이 웅장해져요. 그리고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면 북한산이 보이는데 이 뷰를 가장 자랑하고싶어요. 입주하면서 ‘매주 북한산 등산해야지!’라고 다짐했는데 아직 올라보지는 못했어요.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2L4

3. 가장 사랑하는 일과가 궁금해요. 하루 중 성일 님이 가장 행복한 때와 일주일 중 가장 기다리는 시간을 알려주세요.

제가 좋아서 선택한 직업이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일주일 중 가장 기다리는 날은 쉬는날인 것 같아요. 올해들어서 격주 토요일마다 Pesce라는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해변청소와 서핑을 가고 있는데 갈 때마다 매번 기억할만한 추억과 힘을 얻을 수 있어서 다음 캠페인이 늘 기다려져요. 해변청소는 환경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쓰레기들을 주으며 명상하는듯한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환경에 큰 관심이 없는 분이라도 미래에 대한 고민이 있거나 머리가 복잡한 분이 계시다면 해보시기를 정말 추천드려요. 하루 중에서 가장 행복한 시간은 아침에 고양이랑 놀고 커피를 내려 마신다거나, 퇴근을 일찍 해서 평소에 가고싶었던 카페에 갈 때 인 것 같아요.최근에는 좋은 음악을 선별해서 틀어주는 immute라는 카페를 발견해서 방앗간처럼 이용하고 있어요.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1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1

4. 고래의 어떤 점이 매력적인가요? 성일 님이 고래에 빠지게 된 계기와 지금까지 고래를 사랑하는 이유가 궁금해요.

2014년 6월 22일, 미국여행을 갔다가 난생 처음 고래를 봤어요. 수족관이나 동물원에서 볼 수 있는 돌고래가 아니라 거대항 혹등고래였어요. 물론 그 전에도 고래나 공룡같은 큰 동물들을 좋아하긴 했지만, 실제로 보니 정말 가슴이 웅장해졌어요. 이런 순간을 에피파니epiphany의 순간; ’감각이 깨이는 순간, 어떤 본질을 깨닫는 찰나‘ 한다고해요. 정말 그런 경험이었어요. 몇 번 봐도 질리지 않는 영화의 명장면처럼 지금도 그때의 기억을 재생해 보게 돼요. 그 순간을 다시 경험하고싶어서 해외여행을 갈 기회가 생길 때마다 직접 고래를 찾아다니거나 고래 관련 행사를 찾아 다녔어요. 그러다보니 기적같은 일들도 몇번 경험했어요. 운좋게 러시아의 고래학자들과 함께 한달간 러시아 귀신고래 조사에 참여하기도 했고, 한국 고래연구센터의 박사님께 연락을 받아서 동해바다의 고래 개체수를 조사하는 조사선에 타기도 했어요.
그래도 왜 고래에 빠지게 됐나 생각해보니, 고래가 멋지기 때문에 좋은 것 같아요. 어떤 생명체보다도 거대하고, 결코 사람에게 길들여지지 않고, 지구 끝에서 지구 끝으로 먼거리를 이동하고, 멋진 노래를 부르죠. 덕질을 하면 할 수록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돼서 10년 가까이 되는 긴 시간동안 식지않고 고래를 사랑하고 있어요.



재킷 상품상세 이미지-S3L3

5.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고래를 지키기 위해서 인가요? 자연을 향한 관심과 애정 표현을 어떻게 하고 계신지도 알려주세요.

사실 저는 자연환경보다는 고래 자체에 관심이 더 많았어요. 그런데 고래를 통해서 환경에 관심을 두게 됐어요. 2년전, 멸종위기 귀신고래가 매 여름마다 찾아오는 러시아 사할린섬에 갔을 때 일이에요.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그 외딴 해변가에 정말 많은 플라스틱과 비닐 쓰레기들이 쌓여 있었고, 개중에는 한국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쓰레기들도 있어서 적잖은 충격을 받았어요.
한국에 돌아와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다가 해변가 쓰레기를 줍는 봉사활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그 외에도 소비를 할 일이 있으면 꼭 ESG철학을 가진 브랜드 제품들을 구매하거나, 당근마켓과 같은 곳에서 상태가 좋은 중고제품을 구매하고 있어요. 지금 타고있는 자동차는 99년식 올드카인데, 불편하기도하고 종종 고장이 나요. 그치만 그 때마다 파타고니아의 철학이 생각나요. “If it’s broke, fix it!”.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6

6. 캠핑의 어떤 점을 좋아하나요?

캠핑장에서 하는 캠핑도 나름의 매력이 있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건 노지캠핑이에요. 노지캠핑의 매력은 ‘누구나’ 갈 수 있지만 ‘아무나’ 갈수는 없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여러가지 불편사항을 감수할 ‘의지’가 있는 사람들만이 목적지에 도달 할 수 있어요. 캠핑지에 도착해서 모든 셋팅을 하고나면 시간이나 공간이 뒤틀린 듯한 기분이 느껴져요. 이런 기분을 계속 느끼고 싶어서 캠핑을 가게 되는 것 같아요.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6

7. 일 얘기를 들어보고 싶어요. 직업에서 느끼는 가장 큰 성취감과 가장 일이 즐겁게 느낀 날의 에피소드를 하나씩 들려주세요.

동물들은 자기가 어디가 아픈지 정확히 말을 하지 않다보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수의사의 역량이 200% 중요한 것 같아요. 최근에 구토를 한다고 병원에 내원한 아이가 있는데, 증상과 상태를 들어보니 ‘췌장염’의 가능성이 높아 보이더라구요.
확진을 위한 추가 검사 결과 ‘췌장염’이 확진되었고,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아이를 잘 완치 시킬 수 있었어요. 이렇게 제가 생각한 진단명이 확인되었을 때 가장 큰 성취감이 느껴져요.
가장 즐거운 에피소드들을 떠올려보니 저는 아무래도 사리사욕을 채우기 급급한 수의사인가봐요. 제가 좋아하는 아이들이 병원에 올 때 제일 행복해요. 특히 아파서 온 게 아니라 그냥 호텔을 맡기시는 날에는 직업 만족도가 300% 랍니다.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8

7. 10년 뒤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어 있었으면 바라나요?

최근에 옷 수선을 맡기러 파타고니아 가로수길 점 ‘10년 뒤 이렇게 살고싶다!’고 생각하게 만든 사진을 만났어요.
10년 뒤엔 이런 배의 선원이 되었으면 해요.
말그 대로 요트를 타는 선원이어도 좋고, 공동의 목표를 지닌 브랜드나 연구소의 선원(Crew)여도 좋을 것 같아요.







재킷 모델 착용 이미지-S3L8

사진 - 김성일 (LEICA MINI Ⅱ / Kodak Ultramax 400)
글 - 김성일, 조서형